이런 문자가 온다면 “보이스 피싱” 문자 입니다.

어이없게 조사 대상자라는 문자를 받아 보았는데요. 처음 겪어보는 일이라 상당히 놀랐는데, 혹시라도 같은 문자를 받은 분ㄷ들이 있다면, 꼭 보이스피싱 인지 한번더 금융기관 및 사법기관에 한번 더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는 먼저 보이스 피싱 문자가 어떻게 오는지, 보이스 피싱 문자가 왔을때 대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사자 지명 통보” 보이스 피싱 문자를 받다.

어떻게 알았는지 아침부터 보이스 피싱 업체(?)로부터 내 주민번호 앞 7자리와 앞자리 1자리 그리고 이름과 번호를 알고 문자가 왔습니다. 처음에 보자마자 심장이 덜컥했었는데 차근차근 다시 글을 읽어 보고,해당 내용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먼저 보이스 피싱 업체가 보내 문자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이스피싱 문자
보이스 피싱 문자 – 조사자 지명 통보

위와 같이 문자가 왔습니다. 보이스피싱 업체들의 문자 내용은 이렇습니다.

보이스피싱 문자 내용

안녕하십니까 본인 등본상 주거지로 2회에 걸쳐 해당서류 발송을 하였으나 반송으로 인하여 부득이하게 통신 고지해드립니다. 빠른 시일에 상기 연락처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010-2538-6635

보이스 피싱 문자
  • 발행번호 2-210-2021-49785 서울중앙 지방검찰청 (연락처: 010-2539-6635) 
  • 분류기호 및 문서 번호 38가 1385 2021.12.17
  • 수신 : 이름  발신 서울 중앙지방검찰청
  • 제목 조사자 지명통보
  • 사건번호 2021 형제 83669호 
  • 고소인 성명 김**,박**외 11명
  • 피의자 (피고소인) , 성명 이름, 주민등록번호 
  • 죄목 전자금융 거래법 위반 등등등

으로 너무 그럴 듯(?) 하게 왔습니다. 이런 문자를 처음 받아보거나, 나이가 연로하신 분들이라면 너무 놀라서 바로 전화하다가 보이스피싱에 걸려들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침착하게 글을 읽어보고, 몇 가지 확인을 해봐야 겠다는 생각에 몇가지 확인해보니 역시나 보이스피싱이라는 점이 확인되었는데요.

보이스피싱 문자로 의심된다면 체크해봐야할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이스 피싱 문자가 왔을 때 체크해야 할 것

보이스피싱 문자 체크 하기 1 – 사건 번호 확인 

형사 사건이나 민사 사건이 생긴다면 기본적으로 관할 법원에서 사건번호를 토대로 현재의 사건 진행 과정을 알아볼 수가 있습니다. 사건번호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법원 사건 번호 확인

대법원 홈페이지를 접속 후 사건번호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대법원 사건번호 바로가기 <

  1. 대법원 홈페이지 접속
  2. 사건 검색
  3. 관할 법원 선택 -> 사건 날짜 선택 -> 사건 번호 입력 -> 당사자명 입력

하여 간단하게 사건번호가 나옵니다. 사진으로 보면 서울 중앙 지방법원만 나오는데, 보이스 피싱 문자 온 내역을 본다면 서울 중장 지방 검찰청에서 온 걸로 보아 허술해도 너무 허술한 보이스피싱 업체인 거 같습니다..

보이스피싱 업체&amp;amp;nbsp;

법원이나 검찰, 경찰 쪽에서 오는 문서가 올 때 경우는 문자보다는 등기 우편으로 옵니다. 그리고 개인의 전화번호보다는 휴대전화 번호인 010-000x-xx00으로 오지 않고 02-330x-32xx 같이 사무실 번호로 연락이 옵니다. 

보이스 피싱 문자 체크 하기 2 – 연락처, 문서번호 확인하기

보이스 피싱 문자속 첨부 파일 내용

법률적인 문자가 왔을 때 보이스피싱이 의심될 때 몇 가지만 확인해보면 되겠습니다.

  1. 연락처 작성 여부 확인
  2. 문서 번호 확인
  3. 사건 번호 확인

연락처가 적혀 있는 상태로 첨부 파일이 왔다면 100% 보이스 피싱 문자가 많습니다.


정부 지원 복지 무료 컨설팅 신청 


카톡 무료 알림 신청하기

카톡 알림 신청을 한다면 정부 정책 지원금 및 다양한 복지 정책 혜택을 빠르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카톡 무료 알림 받기를 통해 채널을 추가하면 된답니다.


다양한 복지 혜택들을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함께 받을 수 있는 유용한 복지 혜택들이 있으니 꼭 확인하시고 놓치지말고 복지 혜택 신청하셔서 지원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