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개인 및 사업자)

4대보험 완납증명서는 다양한곳에서 제출을 요합니다. 4대보험료 완납증명서는 4대보험 체납이 있는경우 발급이 어렵습니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하기위해서는 꼭 미납된 보험료를 확인 후 납부 완료 한 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방법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개인 + 사업자)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은 주로 개인으로 발급하거나, 사업장에서 발급하게 되는데요. 개인이 발급하는지 사업자가 발급하느냐에 따라 발급처가 달라지게 됩니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는 개인이라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가능하며, 사업장에서 발급 할 경우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을 이용하여 발급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먼저 개인이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하는 방법 을 확인해 본 후에 사업장에서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 개인 발급 방법

개인이라면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로그인 후 발급 받아 볼 수 있습니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 개인이 발급받는 방법에 관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먼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로그인한 후 아래의 순서대로 이미지를 보며 따라하시면 간편하게 완납증명서를 발급 받아 볼 수 있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 로그인을 위한 공동인증서 및 공인인증서 등록하기

국민건강보험 공동 금융 인증서 등록하기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통합통합 서비스 로그인을 클릭 한다면 위의 이미지 보일텐데요. 처음 이용할 경우라면 공동 인증서 및 금융 인증서를 등록해주어야만 합니다. 아래의 pc 방화벽 보안 프로그램 선택 설치 및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선택 설치를 클릭 한 후의 공동인증서 등록을 클릭 후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한다면 공동인증서및 금융인증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2.  국민건강보험 개인으로 로그인하기

국민건강보험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2
개인으로 클릭 후 간편인증 및 공동,금융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기.

공동인증서 및 금융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거나, 카카오톡, 페이코, 패스, 네이버, 토스 등을 이용하여 간편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합니다.

3. 국민건강보험 상단 메뉴의 민원여기요 클릭 후 개인민원 클릭하기.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로그인 후 민원여기요 메뉴를 클릭 후, 개인 민원 클릭하기.

로그인 한 후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의 민원여기요를 클릭 후 개인 민원을 클릭합니다.

4. 개인민원 업무 클릭후 보험료 완납증명서 클릭하기

개인민원업무 목록 중 증명서 발급 및 확인 란을 클릭 한 후 보험료 완납증명서 클릭하기.

개인민원 업무의 개인민원 업무 목록중 증명서 발급 및 확인을 클릭한 후 보험료 완납증명서를 클릭 합니다.

5.  보험료 완납증명서 건강,연금 보험 선택후 발급하기

보험료 완납증명서 출력 전 건강 보험 및 연금보험을 선택하여 프린트 발급 클릭하기.

4대 사회보험에는 건강 보험 및 연금보험을 선택후 프린트 발급을 한다면 쉽게 4대보험 가입완납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만 필요한 경우 건강보험만 클릭을, 연금보험만 필요한 경우 연금보험만 클릭, 건강보험및 연금보험 둘다 클릭후 프린트 발급하면 건강보험완납증명서 발급하기는 완료 되었습니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 사업자 발급 방법 

사업장이라면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먼저 국민건강보험의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을 이용하여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보험 통합 징수포털을 이용한다면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및 납부확인서 모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신청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 사이트를 접속합니다.
  2.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 사이트를 사업자 를 선택하여 로그인 합니다.
  3.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 통합지수포털 사이트의 상단 메뉴 중 제증명 발급을 클릭 합니다.
  4. 제증명발급 중 완납증명서를 클릭합니다.
  5. 4대보험 완납증명서 확인 후 발급합니다.

사업장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을 하기 위해서는 위의 순서대로 진행되며, 4대보험 징수포털을 처음 이용할 경우 4대보험 사업장을 가입한 후 공동인증서 및 금융인증서를 등록해야만 신청 가능합니다.

아래에서는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및 징수포털 공동 인증서 등록방법을 이미지를 보며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 사회통합징수포털 사업장 로그인하기.

국민건강보험 사회통합징수포털 인증서 및 사업장 회원을 선택하여 로그인합니다.

국민건강보험 사회통합징수포털 사이트를 접속 후 사업자인증서 및 개표자 대표자 개인인증서를 선택후 로그인합니다.

2.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사이트 상단의 제증명 발급 클릭하기.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에 로그인 한 후 상단 메뉴의 제증명 발급을 클릭 한 후 완납증명서 메뉴를 클릭 합니다.


정부지원 정책 맞춤형 무료 컨설팅 신청서 


카톡 무료 알림 신청하기

카톡 알림 신청을 한다면 정부 정책 지원금 및 다양한 복지 정책 혜택을 빠르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카톡 무료 알림 받기를 통해 채널을 추가하면 된답니다.


다양한 복지 혜택들을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함께 받을 수 있는 유용한 복지 혜택들이 있습니다. 꼭 꼼꼼히 확인하시고 놓치지말고 지워내용을 확인하시고 신청하셔서 지원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