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2가지 (PC+모바일)

프리랜서 및 연말정산 전 퇴근한 근로자라면 원천징수 영수증을 확인한다면 전년도 소득을 정확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각종 기관 제출 자료 및 소득 자료와 세금에 대해 정확히 감면 하기 위해서는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확인해 보아야합니다. 아래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 PC + 모바일 )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으로는 PC 로 이용할 경우 홈택스를 이용하는 방법과, 핸드폰으로 이용할 경우 모바일 국세청 어플인 손택스를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PC 방법과 모바일 방법 모두 같은 순으로 진행되는데요.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순서는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1. 홈택스 및 손택스 접속하기
  2. 홈택스 및 손택스 본인 인증 후 로그인하기
  3. MY 홈택스 메뉴 클릭하기
  4. 연말정산 간소화·지급명세서 클릭하기
  5. 지급명세서 확인하기

위의 5단계를 거쳐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글로만 본다면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에 대해 확인하기 어려우신분들위해서 아래의 각 이미지를 보며 따라하는 내용을 정리해 두었으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PC 방법

PC 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을 위해서 먼저 홈택스 홈페이지를 접속하셔야 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를 접속 하신후 이미지를 보며 천천히 따라하신다면 간단하게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후 my 홈택스 클릭
  •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하셨다면 자주찾는 메뉴의 MY 홈택스를 클릭해주세요.
MY 홈택스 클릭 후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클릭하기
  • MY 홈택스 접속 하셨다면 왼쪽 메뉴 창의 연말정산·지급명세서를 클릭 합니다.
지급명세서 내역을 확인 후 보기 란을 클릭 후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합니다.
  • 홈페이지 접속하셨다면 근 5년동안의 지급명세서가 출력되는데요.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를 확인후 오른쪽의 지급명세서 보기의 보기를 한다면 간편하게 원천징수영수증의 내역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PC로 간편하게 확인 해 볼 수 있는데요. PC 로 확인하기 어렵다면 모바일로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모바일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에 대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모바일 방법

모바일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을 위해서 국세청 홈택스 어플인 손택스 를 먼저 다운로드해주셔야 합니다.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를 통해서 손택스 어플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어플인 손택스를 다운로드 하셨다면 아래의 이미지를 보며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방법을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국세청 모바일 어플인 손택스를 검색후 다운로드 합니다.
  • 국세청 홈택스 어플 다운로드 하기
손택스 에 공동인증서 및 간편인증서, 금융인증서 중 선택하여 본인인증을 거친 후 로그인 합니다.
  • 손택스 로그인하기
  • 공동인증서 / 간편인증 (카카오톡,페이코,네이버,삼섬페이) / 금융인증서 

손택스 로그인은 공동인증서와 네이버 및 카카오톡을 통해 간편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금융인증서를 통해서도 할 수 있습니다.

손택스 로그인 후 MY 홈택스 메뉴 클릭후 연말정산 가소화 지급명세서를 클릭 후 근로소득 지급 명세서 조회를 클릭합니다.
  • 손택스 로그인 후 연말정산 간소화·지급명세서 를 클릭합니다.
  •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를 클릭 합니다.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내역을 확인합니다.
  •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내역을 확인합니다.

위의 순으로 한다면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간편하게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 요약

종합소득세 기간동안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많이 발급 하실텐데요. 주로 프리랜서 및 연말정산 전 회사를 퇴사한 경우와 사업자 이면서 투잡을 하시는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모로 종합소득세 신고 전에는 미리 원천징수영수증을 확인한다면 종합소득세 신고서에 작성할 때 소득금액을 정확하게 기입할 수 있는데요.
원천징수를 금액이 낮다면 본인이 직접 종합소득 신고를 하는것도 좋지만 원천징수의 금액이 크다면 각종 세무 대행을  맡기시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세금을 많이 낸 경우 환급금액을 높일수도 있지만, 세금을 많이 내야할 경우라면 세금 감면에도 유리한 면이 있으니, 일정 소득금액을 넘긴다면 종합소득세 업무를 맡기시는편이 유리합니다.


정부지원 정책 맞춤형 무료 컨설팅 신청서 


카톡 무료 알림 신청하기

카톡 알림 신청을 한다면 정부 정책 지원금 및 다양한 복지 정책 혜택을 빠르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카톡 무료 알림 받기를 통해 채널을 추가하면 된답니다.


다양한 복지 혜택들을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함께 지원 받을 수 있는 유용한 복지 혜택 정보들 이 있습니다. 꼭 확인하시고 놓치지말고 복지 혜택 신청하셔서 지원 받으시길 바랍니다.